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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진컴퓨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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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조선시대 여인들의 사랑...

인적이 끊긴 밤길.
사랑하는 두 남녀가 사람들의 눈길을 피해 달빛아래 밀어를 나눈다.
남녀의 인연을 맺어준다는 신윤복의 '월하정인(月下情人)' 내용이다.
그림에 등장하는 여인은 쓰개치마로 반쯤 얼굴을 가리고 있다.
엄숙한 유교사회였던 조선시대에서도 여성들의 밤길은 보장됐다.
조선 시대 풍속화의 대가 신윤복의(월하정인)에는 넓은 갓에 중치막을 입고 있는 사내와 쓰개치마를 쓴 여인이 초승달 아래에서 밀회를 즐기고 있다.
'달은 기울어 밤 깊은 삼경인데, 두 사람 마음은 두 사람이 안다'는 글귀가 은밀한 분위기를 더욱 고조시킨다.
삼경이라고 하면 밤 11시에서 새벽 1시까지를 가리키는데 통금 시간이 있던 조선 시대에 이와 같은 일이 가능할한 걸까?
'경국대전'에는 '궁궐문은 초저녁에 닫고 해뜰 때 열며 도성 문은 인정에 닫고 파루에 연다'고 기록되어 있다.
'인정'은 통행금지가 시작되는 오후 10시에 종각의 대종을 28번 치는 것이고, '파루'는 통행금지가 해제되는 오전 4시에 북이나 종을 33번 치는 것을 말한다.
불과 20여 년 전, 자정 통금 사이렌에 맞춰 줄행랑 치던 우리네와 마찬가지로 조선 시대 사람들도 종이 28번 울리면 일단 집으로 들어가야 했던 것이다.
이를 어길 땐 다음 날 곤장을 맞았는데, 시간대별로 곤장 수가 달랐다.
삼경은 곤장 30대를 맞는 가장 무거운 벌이 내려지는 시간이었으니'월하정인'의 두 주인공은 배짱이 꽤나 두둑 했나 보다.

#궁녀
궁의 궁녀의 경우는 제왕을 제외하고는 그 어떤 사람과도 사랑을 나눌수 없다.
궁녀라는 것이 제왕을 위해 존재하기 때문이다.
이들의 평생 소원은 단 한번이라도 승은을 입는 것이다.
승은을 입을 꽃다운 나이가 지나버리면 여인은 스스로 꽃을 단념한다.
출궁 조치를 당하는 궁녀는 대부분 15세 이상되었거나 나이가 많은 궁녀들이 그 대상이 된다.
따라서 여성은 재가를 할수 없는 조선의 법에 따라 궁녀는 출궁해서도 결혼을 할 수가 없게 되는 것이다.
양반 신분을 넘는 사랑을 할 수 없다.
양반의 여자들은 천민이나 노비들과 사랑을 할수 없었다.
이들의 사랑은 신분의 벽을 깨는 것으로 양반 부녀자와 사랑을 나눈 노비 남자나 천민 남자들은 법에 의해 강력히 다스려져 사랑을 할수가 없었다.
양반의 유부녀 이들은 삼종 지도를 행해야 한다.
아버지를 따르고, 남편을 따르고, 아들을 따르고 따라서 유부녀는 남편 이외에 어떤 남자와도 사랑을 나눌 수 없다.
남편이 죽으면 정절하며 아들의 뜻을 따라야 한다.
아들이 없더라도 정절을 지키는 것이 의무였고 여자의 범절이라 강요받았다.
성종때 양반가의 부인이면서 다른 남자들과 스캔들을 일으켰던 어우동은 풍기 문란죄로 형장의 이슬로 사라지게된다.

#양반
남자 양반의 경우는 폭이 상당히 넓다.
물론 양반 가문의 아녀자와 결혼을 하지만 축첩제가 용인되어 첩으로 양반이 아닌 계급의 어떤 여자와도 사랑을 나누고 첩으로 둘 수 있었다.
이러한 제도로 서자, 서얼들이 조선 후기에 많이 나타난다.
양반 남자는 부인이 죽고 상을 치른 후에 어느 정도 기간이 지나면 규수=처녀와 재혼할 수가 있었으나 양반 여자의 경우는 한번 결혼하여 일부 종사 하여야하고 남편이 죽거나 실종되거나 하여도 재혼할 수가 없다.
동성 동본의 사랑 동성 동본간의 사랑 역시 법으로 금지되었다.
이는 조선시대 이래로 예로 정착된 혈통과 가문을 중히 여긴 때문이다.
우리나라 역사상 고대나 중대 즉 고려초기까지 근친혼이 행해지고 신라, 고려 왕실만 해도 며느리가 시아버지랑, 또는 누나랑, 시동생간 등의 근친혼이 이루어 졌으나 주정자 학문이 들어온 후기부터 근친 혼을 금하기 시작하여 조선조에 이르러 유교 학문이 국시가 된 이후로는 동성동본간의 결혼을 금지했다.

#적자와 서자와의 사랑
적자는 정혼한 부부사이에 난 자식, 서자는 첩에서 나온 자식으로, 서자 출신의 남자와 적자 출신의 여자는 결혼을 할 수 가 없었다.
양민 천민을 제외한 계층 양민과 역적의 자손과는 결코 결혼할 수 없다.
역적의 후손은 당시 법에 의하여 관아의 노비로 삼아 일하게하였다.
노비는 대대로 세습하였는데, 일정한 나라에 대한 공로 특히 임진왜란을 전후하여 전란에 공을 세운다거나 나라에서 노비를 면해주고 평민으로 복귀해주기도 하였다.
이들이 양민과 결혼해서 불순한 씨앗을 과거 시험이 허용되는 양민으로 편입시킬 수 가 없다는 당시 기존 계층인 양반들의 관념과 유교 때문이다.

지금까지 조선에서의 금지된 사랑에 대해 아주 맛만 보았습니다.
조선시대 사랑하면 여러분은 누가 먼저 떠오르세요?
황진희가 자연스레 떠올려지는데요.
그녀를 접하는 아이콘이 많아 익숙하기도 하고 그녀가 많은 남자와 사랑을 할수 있었던 신분탓에 국어시간에 시조등을 통해 그녀의 사랑을 알아서 그럴지도 모르겠어요.

황진이가 정을 주고 사랑하자고 한 사람이 소세양이라면 홀로 연모하며 죽을 때까지 사랑한 사람이 서화담이다라고 하지요.
황진이로서 마음만 먹으면 정복하지 못할 사내가 없을 것으로 알았지만 아무리 유혹해도 미동도 하지 않던 서화담에게는 뜻을 이루지 못하고 그 고결한 인품에 감복하여 평생을 스승으로 모셨다고 전하는데요.
그러나 그 역시 미동도 하지 않았다기보다는 한 사람의 사나이로서 가슴 속에 이는 불길을 억누르느라고 힘겨워했던 인간적인 모습을 다음 시조에서 엿볼 수 있습니다.
 
마음아 너는 어이 매양에 젊었는다
내 늙을 적이면 너는 아니 늙을소냐
아마도 너 쫓아다니다가 남우일까 하노라

일종의 탄로가라고 학창시절 배웠던 시조.
그 속에는 젊음의 권화라고도할 수 있는 황진이에게 끌리고 있는 한가닥의 애틋한 정이 느껴집니다.
도학으로 무장한 이성적 사고를 지닌 이분도 꽃같이 예쁜 여인네를 외면하는 척은 했지만 마음이 가는 것은 어쩔수 없었던 것이겠지요.
남녀의 사랑은 나이와 시대와 신분의 벽이 높아도 막을 수 없는 고금의 진리인 것 같습니다.

- web-surfing -

조선시대에는 아니 그 전시대에도 마찬가지 였지만 무슨 차별이 그리 많은지요.
인간의 가장 원초적인 본능이라 할 수 있는 사랑이란 감정도 차별받고 무시받고...
사람의 감정이라는게 참 숨기기 어려운 것인데 어찌 참고 살았을까 하는 생각도 듭니다.
물론 그 시대에도 금기를 넘은 파격적인 사랑을 한 사람들도 있었겠지요?
궁녀들은 '대식' 이라고 해서 동성애 사건이 많았다고 알고 있어요.
이들에게 손가락질 하고 싶지 않습니다.
이들을 이렇게 몰고간 그 시대의 어두움이 탓이라면 탓이겠죠.
엄청난 형벌이 있었음에도 끊이지 않고 발생했다고 하니 음욕은 인간의 감출수 없는 본능이다라는 것이 새삼스럽기도 합니다.
어우동은 효령대군의 손주며느리였음에도 지나치게 색을 밝혔다죠?
결국 풍기문란죄로 처형당했는데 죄목은 풍기문란인데 관계를 맺은 고관대작들은 관계를 부인했다네요.
풍기문란죄로 처형당하는데 관계를 맺은 사람은 없다. 참 어이없죠?
겉으론 깨끗한 선비인양 있지만 그들도 그들이 말하는 더러운 육욕의 노예였으니...
결국 차별이 어우동만 죽게 하는 결과를 가져온거 같네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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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진으로 만드는 나만의 뮤직비디오...

사진과 음악을 결합해 맞춤형 뮤직비디오를 만들어주는 '동영상 앨범'입니다.
돌이나 결혼 직장 이벤트 중심의 1인 뮤직비디오에서 최근에는 졸업 시즌 등 친구 간 추억이나 개인 다큐멘터리에 이르기까지 용도를 확대하고 있습니다.

동영상 앨범 제작은 30~100장 내외의 사진을 자신이 원하는 배경 음악을 넣어 FHD 포맷으로 동영상 비디오로 제작됩니다.

동영상 앨범은 촬영된 정지된 사진 이미지를 동적으로 움직이는 이미지로 편집하여 분위기 있는 음악과 결합함으로써 뮤직비디오처럼 감상하는 신개념의 디지털 이미징 미디어이면, 과거의 소수 사용자들만 활용하는 단계를 넘어 대중화로 확산되고 있습니다.

사진 영상앨범 샘플 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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